시민활동위원회

함께해요! 탄소배출 줄이기! - 5월 주제별 실천운동 "메일함 비우기"

의정부YWCA
2026-05-12
조회수 63

127ff816069bd.png


안녕하세요! 의정부YWCA 시민활동위원회입니다. 


우리가 무심코 보관하는 이메일 한 통이 지구를 뜨겁게 만든다는 사실, 알고 계셨나요? 보이지 않는 디지털 데이터가 저장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'디지털 탄소 발자국'을 줄이기 위해, 5월의 주제별 실천운동으로 [메일함 비우기]를 하려고 합니다!

🌳 쌓여있는 메일함 이대로 두실 건가요?

우리가 주고받는 이메일, 저장되는 데이터 센터는 24시간 열을 식히기 위해 엄청난 양의 전기를 사용합니다.

  • 이메일 1통 저장 시: 약 4g의 탄소 발생

  • 대용량 메일 1통 발생 시: 약 50g의 탄소 발생

  • 13,000통의 메일을 삭제하면? 나무 8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!

✅ 지금 바로 실천하는 3단계 비우기!

  1. 스팸 및 광고 메일 차단 : 불필요한 뉴스레터는 '수신 거부' 버튼 누르기 

  2. 오래된 메일 삭제: 보관함에 쌓인 불필요한 메일 지우기/ '안 읽은 메일' 전체 선택 후 과감히 삭제하기 

  3. 휴지통 비우기: 삭제한 메일이 휴지통에 남아있으면 여전히 서버를 점유합니다.  삭제한 메일이 서버에서 완전히 사라지도록 휴지통까지 비워주세요!

비우면 가벼워지는 것은 메일함 뿐만이 아닙니다. 우리의 작은 클릭 한 번으로 탄소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!

  • 스팸 메일: 약 0.3g

  • 일반 텍스트 메일: 약 4g

  • 사진이나 대용량 첨부 파일이 있는 메일: 약 50g

 5월 한 달간, 의정부YWCA와 함께 깨끗한 디지털 세상을 만드는 길에 동참해 주세요! 

"나부터 시작하는 작은 비움,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큰 걸음입니다."

c710ebeeb9ce1.png
c641d70277af5.png
1fe366f67159f.png
f16d06a7557cf.png
3 1